교육이수업체

교육이수업체

제목 : 절운동은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소속명 농식품공무원교육원
이름 장성덕 등록일 2017-08-14 조회수 452

이번주에 알게된 것 중 가장 큰 수확은 절운동이다. 절운동은 보통 불교에서 말하는 108배, 그리고 100의 배수인 200배, 1,000배, 3,000배 등으로 자기 체력에 맞게 실시하면 된다. 가장 이상적인 횟수는 옷이 땀으로 은근히 적실 정도로 하면 무리도 안 가고 자고 나면 개운하다.


절은 보통 차례나 제사 지내는 날 몆번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걸 하나의 정신수양과 운동으로 보면 관점이 달라진다.


절운동의 장점은 이렇다.


먼저 절은 머리가 사람키로 말하면 맨위부터 맨아래까지 오르락 내리락 하는 운동으로 머리의 낙차가 이보다 크게 또 자주 움직이는 운동이 없다. 절운동의 체력소모는 체급별 경기, 기타 다른 운동보다 덜하지만, 전신 운동이다.


머리가 맨위부터 맨아래까지 반복 되는 운동은 기껏해야 레슬링 유도 등이 있다. 이 운동은 서로 몸을 밀기에 계속 서 있다가 한참후에 머리가 맨아래까지 내려간다. 또 머리가 아래 있는게 지속되다가 다시 위로 올라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 물론 체력소모가 가장 심한 운동 중의 대표적인 것에 속한다.


두번째 운동과 함께 겸손을 배울 수 있다. 세상에 감사하고 머리를 숙임으로써 자아를 성찰할 수 있다. 하루를 시작하며 끝마치며 보통 집에서 하는데 자기를 낮추는 법을 배움으로써 인성교육에도 안성맞춤이다.


세번째 절운동은 좁은 공간에서도 운동이 가능하다. 채 1평이 안 되는 좁은 장소에서도 아무런 장비 없이 가볍게 할 수 있다. 굳이 장소를 안 가려도 무방하다. 장소가 방이든 마루든 몸만 엎드릴 공간만 되면 가능하다.


세상에 예전에는 돌아가신 분들에게 예의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제사 지내는 날 절을 하고, 설날에 어르신께 세배 드릴 때 절을 했는데 이것을 운동화 한 것이 절운동이다.


절운동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언제 어느때나 마음만 먹으면 즉시 가능하고 특별한 규칙도 없어서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다. 혼자하는 운동이기에 남들에게 잔소리 들을 필요도 없다.


게다가 절운동은 명상하는 것 처럼 정신을 맑게 해 주기 때문에 정신수양에 으뜸중의 하나이다. 자기자신을 뒤돌아 보고 잘못된 건 없는지 앞으로 어떻게 삶의 방향을 바꿔야 되는지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


절운동은 한번할 때 적어도 100배 기준 약 15분을 해야 운동효과가 나타나며, 사람의 체력에 따라 횟수를 조절하면 되는데, 대개 100의 배수로 끊어서 목표를 정하고 운동하는게 일반적이다.


절운동은 특별한 기술과 장소도 필요 없고 공간적인 제약도 크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대중화될 수 있는 운동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불어도 날씨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짜 좋다.


절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온 사람은 하나같이 몸짱이다. 몸에 군살이 없다. 물론 배도 불룩 나오지 않아서 정장이나 어떤 옷을 입어도 몸에 찰싹 달라 붙는다.


앞으로 주위의 사람이 운동 시작하는 걸 원한다면 절운동을 적극 추천하고 싶을 정도다. 이제 절운동을 전국민적인 스포츠로 육성할 필요도 있다고 본다.


내가 2017년 절운동의 장점을 알게 된 건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무지했던 내가 절운동의 시작을 알 수 있게 자리를 만들어 주신 분과 치료사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지훈
2017.08.28
힐러님~
안녕하세요^^
절체조, 절명상의 마스터가 되셨네요ㅎㅎ
다음엔 몸짱 모습을 사진으로도 한번 올려주세요
기대가 정말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현선
2017.08.25
힐러님^^
저도 절운동의 효과(?)를 굉장히 많이 본 1인입니다.
100배를 할때의 건강해지는 느낌과 내 내면을 바라보는 느낌이 너무 좋더라구요^^
생각난김에 저도 오늘 절운동 해야겠는데요?ㅎㅎㅎ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하관웅
2017.08.25
또 멋진 체험기를 남겨 주셨네요^^ 반갑습니다!
절운동의 효과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내용대로 좋은 효과뿐 아니라 새로운 마음가짐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신우일신' 할 수 있는 좋은 명상법이자 건강 운동법인것 같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박순녀
2017.08.25
장성덕 힐러님! 반갑습니다.

절운동의 효과에 대하여
이렇게 자세히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절운동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었거나 알더라도 실천을 망설이던
분들에게 충분한 동기부여가 되었을 것 같아요.^^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셔서
건강도 유지하시고 몸짱도 되시기를 응원드릴께요.
박승오
2017.08.22
절이 몸과 마음을 정화하시는데 도움이 되신다니 좋습니다
꾸준히 실천하셔서 삶속에서 활력도 되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나눔 감사드립니다^^~
장성덕
2017.08.18
제가 절운동 자세가 안 나와서 고민입니다. 뚱뚱해서 그런가 봐요. 그래도 절운동은 아무때나 어디서나 할 수 있으니까 좋은 것 같아요? 운동과 정신수양을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운동 같습니다. 이번주도 절운동으로 마무리하고, 다음주도 절운동으로 시작하면 몸이 가뿐할 것 같습니다.
이석희
2017.08.17
ㅎㅎㅎ 장성덕 힐러님~ 체험기를 읽고 있으니..
마치 절 운동 하는 모습이 머리에 그려집니다. ^^
교육 후 교육내용을 실천해 옮기시는 모습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

옛말에 절로 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앞으로 장성덕 힐러님이 하시는 모든일이 절로절로 되시길 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균완
2017.08.16
축하합니다.

새롭고 좋은 것을 득템하셨네요~!^^

오랫동안 체험하시고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시기를......
정종현
2017.08.16
배운 것을 실천하시고 자신의 것으로 습득하시는 모습을 보니 너무나 아름답고 감동적입니다. 장성덕 힐러님의 성실하고 진실하신 성품을 함께 나눌 수 있어서 저 또한 감사한 마음이 듦니다.
더욱 건강하고 더욱 행복하실 힐러님을 지지합니다.
박소령
2017.08.16
안녕하세요~ 장성덕 힐러님^ ^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체력관리법으로 절을 종종하고 있는데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오미애
2017.08.16
안녕하세요 장성덕 유디님
절수련을 통해 이렇게 디테일하게 표현해주시고 실천하시는
유디님의 삶은 항상 행복이 함께 할거 같습니다.
새로운 만남속에 배우는것을 실천하시고 나눔으로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절수련으로 몸짱의 시간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미정
2017.08.16
안녕하세요 ^^
장성덕 유디님.
요즘 저도 매일 아침 100배를 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몸을 가볍게 움직여 굳어 있던 근육을 풀고 마음을 가다듬고 절을 하다보면 어느순간 몸들이 말을 걸어오는 것을 느낍니다.
무릎에서, 어깨에서 그 느낌들을 그대로 느끼면서 하다보면 어느순간 절이 끝나고 몸이 가벼워 지는것을 느낍니다.
무엇인가 정리가 필요할때, 몸의 정화가 필요할때 마다 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참으로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유디님도 절을 통해 몸짱이 되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오늘도 파이팅!!!!
장성덕
2017.08.16
제가 이렇게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소재를 제공해 주신 것만으로도 감사드립니다.

정말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뭔가 배울 수 있다는 꿈이 있습니다. 무엇인가 관찰하는 자세는 아름다운 삶입니다. 이 글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 놓았습니다.

사실 저는 몸에 비계가 많습니다. 뚱뚱해서 고민인데 절운동 한번 해 보고 몸짱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최정화
2017.08.15
장성덕 힐러님^^ 두번째 체험기를 남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절운동 시범을 보여드리고, 힐러님들과 함께 절운동 100배를 했던 사람으로서,
아주 뿌듯함을 느낍니다.
이렇게 절 운동의 효과와 장점을 세세하게 글로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도 꾸준히 잘 하고 계신거죠?^^
처음부터 100배를 하시는 것이 힘드실수도 있으니, 적은 횟수라도
꾸준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힐러님도 어느새 몸짱이 되어 있으실 거예요.

다음엔 더욱 더 건강하고, 더욱 더 몸짱의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힐러님^^
댓글
이전글 이전글 진짜 퇴직 했네요 손헌진 2017-08-19
다음글 다음글 죽음이란 무엇이고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나? 장성덕 2017-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