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교육실적

교육담당자 인터뷰

글로벌 기업의 기반은 소통하는 문화

최정수 과장 휴롬

조회수4154

1. 휴롬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주)휴롬은 1974년 창업 이래 40여 년간 착즙 분야를 연구·개발한 회사로 녹즙기 및 슬로우 원액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제조한 건강가전 전문기업입니다. 휴롬Hurom은 ‘사람(Human)’과 ‘이로움’의 합성어로 ‘사람에게 이로움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휴롬은 사람을 이롭게 하는 기술과 건강한 식생활문화 조성을 통해 세계 인류 건강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휴롬 직원교육에 화답 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휴롬은 건강주방 가전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글로벌 조직문화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를 위해 구성원 간의 이해와 소통 을 높이는 교육을 기획했습니다. 유답의 화답과정은 여러 기업에서 높은 만족도가 확인된 프로그램으로 당사 워크숍의 취지에 가장 적합한 과정이라 판단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 화답과정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회사가 부여한 감투를 벗고 서로 어울릴 수 있도록 참가자들 모두 ‘유디’라는 호칭으로 통일하여 부르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서로 동등함이 전제될 때 더욱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평소에 잊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소통이 허락된 이들과 쪽지를 주고받으며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는 ‘미션 파서블’ 게임도 기억에 남습니다. 여기저기 쪽지를 주고받느라 바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쪽지를 건넸는데 오지 않는 회신을 기다리다가 체념하는 사람도 보였어요. 이를 통해 비효율적인 상황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직접 경험했고, 조직이 풀어야 할 숙제를 짚어볼 수 있었습니다.

 

4. 과정을 이수하고 나서 교육생들의 반응이나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
부서장들에게는 2030세대가 지닌 특유의 자율성과 역동성을 인정하는 시간이 되었고, 젊은 직원들에게는 부서장들이 겪는 어려움을 체험해 봄으로써 이해하고 마음을 여는 계기가 됐습니다. 교육 받는 동안 같이 뛰고 먹고 웃었던 기억을 넘어, 업무에 복귀해서도 타부서 직원들과 거리낌 없이 어울리고 생각을 공유하면서 한편으로는 타인에게 본의 아니게 상처를 주던 자신의 평소 태도를 고쳐 나가는 등 여러모로 긍정적인 에너지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5. 향후 휴롬이 추진하고자 하는 교육은 무엇입니까?
휴롬은 2017년부터 ‘신제품의 성공적인 출시’, ‘신시장의 개척’, ‘고객 중심의 업무 효율화’를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 역시 세상의 기술을 선도해가는 First Mover로서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사람존중’과 ‘윤리실천’이라는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6. HSP컨설팅 유답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유답은 미소’. 많은 인원이라 4개 차수로 나눠서 진행하는데도 매번 웃음을 잃지 않던 강사님들 덕분에 참석자들의 얼굴에도 미소가 떠나지 않았습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