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담당자 인터뷰

교육이수업체

춘천시청 / 이백섭 교육평가담담
2017-02-09

친절하고 정직하고 성실한 공직자 되기

 

1. 춘천시청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춘천시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깨끗한 도시미관과 풍부한 관광 인프라 구축으로 전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 1위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2009년 서울~춘천 간 고속도로 개통과 2010년 경춘선 전철 개통 등 서울과 1시간대로 접근 가능한 교통망이 확충되면서 기업 하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 신규공직자 공직 소양 함양교육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올해 10월, 신규 공직자 102명이 춘천시청에 새로 들어왔습니다. 새내기 공무원들이 들어오면서 시청에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춘천의 미래를 책임질 신규공무원들이 확고한 공직관을 세우고, 시민들에게 친절히 봉사하는 마인드를 기르기 위해 이번 교육을 결정했습니다.

 

3. 이번 신규공직자 과정에서 특히 중점을 둔 부분은?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공직관 확립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본 소양과 공직관이 바로 서지 않으면 시정을 수행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는 힘은 잘 갖춰진 기본 소양과 확고한 공직관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이 지녀야 할 ‘성실의 의무’, ‘청렴의 의무’, ‘품위 유지의 의무’, 그리고 투철한 국가관 확립도 이번 교육의 목표 중 하나였습니다.

 

4.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공직생활에 첫발을 디딘 지 2개월 남짓 된 교육생들은 아직 많은 것이 어색하고 서툴지만, 이번 교육 이후 공직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지고 있음을 느낍니다. 민원인을 대할 때나 직장 상사와 동료들을 대할 때 이전보다 훨씬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국가관과 책임감도 강하게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5.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공직자 교육방향은 무엇입니까?
춘천시는 공직자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그 어느 때보다 공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직위나 직급에 따른 맞춤형 교육으로 고급간부 과정, 중간관리자 과정, 초급관리자 과정, 실무자 과정 등을 진행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에게 강조되는 ‘친절 마인드 함양 교육’을 실시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친절한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협업 관련 교육’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