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교육실적

교육담당자 인터뷰

머리로 아는 것을 가슴으로 체험한 교육

김여울 차장 에드워드코리아

조회수3513

머리로 아는 것을 가슴으로 체험한 교육

 

1. 에드워드코리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에드워드코리아㈜Edwards Korea Ltd.는 진공 기술과 제품 분야에 있어 90년의 전통을 가진 세계 최대 진공 회사인 영국 Edwards 사의 한국 지사 입니다. 최근에는 반도체/LCD(FPD), Solar Cell, OLED, 화학 플랜트 등 의 생산 공정에 꼭 필요한 진공펌프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회사로, 한국에서는 1984년부터 지금까지 관련 분야의 선두 기업입니다.

 

2. People manager의 Emotional Resilience 향상을 위한 과정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감정 회복탄력성은 본질적으로 개인이 살면서 직면하는 도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급변하는 세계와 조직사회에서 감정 회복탄력성은 개인에게 큰 자산이 되죠. 이런 감정 회복탄력성을 이용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정 회복탄력성은 웰빙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성과와 창의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이번 교육의 목표는 리더가 웰빙을 위해 스트레스와 좌절에 맞서 치유하는 기술과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리더가 자신의 감정 회복탄력성을 터득하면 자신이 이끄는 팀이나 주변사람들과 그것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리더와 팀원이 함께 건전한 웰빙 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3. 이번 과정을 통해서 어떤 효과를 얻었다고 보십니까?
감정 회복탄력성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강도 높은 업무 환경에서도 생산적으로 일하며,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자신뿐 아니라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과 웰빙 환경 만들기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4. 유답에서 진행한 교육과 다른 교육들과의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유답 교육은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의 차이를 명확히 깨닫게 합니다.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강의는 최소화하고, 머리로 알고 있는 것을 실제로 체험함으로써 그 효과를 체득할 수 있게 하는 교육입니다. 신뢰게임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리더와 팔로워의 입장 차이를 직접 체험을 통해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역지사지할 수 있게 만들거든요. 또한 강사진이 교육 과정 운영에 있어 매우 열정적이었으며, 무엇보다 자신의 일에 애정을 가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5. 유답 과정 이후 조직구성원들이 변화하고 있다고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교육을 이수한 뒤 직원들은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팀원간에 신뢰를 쌓는 계기로 만들겠습니다’, ‘생활 속에서 감사할 수 있는 상황이나 마음을 갖겠습니다’, ‘조직사회에서 신뢰감의 중요성을 잘 이해했으며, 서로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팀을 운영하겠습니다’. 이런 피드백에서 알 수 있듯이 전반적으로 신뢰와 감사의 가치에 대해 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나아가 웰빙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6. 유답 과정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머리에서 가슴으로 직행하는 고속도로.

 

7. 앞으로 진행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이미 유답 측에 앞으로 진행할 프로그램에 대해 제안서를 부탁드렸습니다. 개방성을 촉진할 수 있는 리더십, 직원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공유하며 신뢰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돕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입니다. 이런 교육을 통해 정보가 자유롭게 흐르는 조직이 되고, 동료의 말을 경청하여 그들의 생각과 관심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리더가 되었으면 합니다.